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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획

[책 리뷰] 콘텐츠 기획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! <기획의 신>


 


저자 : 임영균 , 출판사 : 스몰빅라이프, 가격 : 18,000원

 

이 책은 내가 이직을 고민하던 시기에 우연히 마주한 책이다.

기획팀에 속해있지만 이길이 나의 길인지 불안하고, 기획이란 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기획해야 인정받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
시기였고, 저자가 내가 평소에 관심있어하던 한국능률협회의 교육을 기획했다는 사실은 더 살펴볼 것도 없이 바로 이 책을 구매를 하게 만들었다.

본 책에서 기획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고, 기획력이 무한경쟁 사회속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말한다.

4차산업, 빅데이터로 시끄러운 현시대를 생각해보면 빅데이터는 결국엔 데이터에 불과하고 이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것은 사람이기에
기획력과 그에 따른 콘텐츠가 참 중요하다고 느낀다.

도입부에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내가 즐겨보던 '냉장고를 부탁해'에 숨겨있던 기획요소를 파악하는 것이었다.
단순히 셰프들이 요리를 잘하고, mc들이 진행을 잘해서 재밌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숨어있어서
난 철저하게 하수였다는 반성을 하게되었다.

 

사진출처 : jtbc 유투브

- 냉장고를 부탁해의 숨은 기획요소 
  > 핫 트렌드 '요리'
 스타의 삶 엿보기
  > 경쟁을 통한 긴장과 흥미 배가
  > 지루한걸 싫어하는 현대인들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해 15분이라는 요리대결로 스낵컬쳐 트렌드를 반영
  >  스낵컬쳐 : 출퇴근 시간이나 점시시간 등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
  > 중계 시스템 : 현장감 부여
  > 게이미피케이션 :  스타배지를 부여해 게임처럼 별을 쌓아가는 재미 가미.

책 마지막에는 참고할만한 기획서를 추천해주셨는데 그 중 거의 기획의 교과서 급의 '기획의 정석'도 추천해주셨다.
기획의 신을 읽어서 기획의 정석은 안읽을 계획이었는데 추천해주시니 읽어봐야겠다.

 

<기획은 크게 WHY - WHAT-HOW로 구성된다>

- why가 정확하다면 what과 how는 자연스레 따라온다.
- A팀장 : 요새 B매장 매출이 좋지않아. 판매사원 교육좀 알아봐봐~
 > 응답1 : 무슨 교육을 하지? -> 탐색 -> 비교견적 -> 보고
 > 응답2 : 교육을 해야하지? -> 판매사원이 스트레스가 많구나! -> 휴식시간 보장 혹은 인센티브제 고안 -> 교육 예산 SAVE

하지만 문제와 현상을 혼돈하면 안된다
ex) 청년 실업
- 청년 실업은 현상일뿐, 기업과 청년이 일자리에 대해서 가지는 인식의 차이가 문제


- 기획의 초기단계에서는 '왜?' 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치열하게 고민해야한다.
 EX) 배낭여행은 왜 젊은이들만 해야해 ? -> 나영석 꽃할배

 

<기획안 작성을 위한 기초 사고력 3가지>

1) 시스템 사고 : 전체적이고 종합적으로 큰 그림을 본다
  > 넓이로서의 시스템 사고 : 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파악하는데 있어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전체는 모두 연결되어있고 상호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 중요.
  > 순서로서의 시스템 사고 : 일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사고력 /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사고하는 것
2) 가설지향적 사고 : 결론을 내놓고 근거를 마련한다.
  > 기획에서의 가설이란 문제를 발견, 정의하여 주어진 정보 및 경험을 통해 나만의 장점적인 결론, 즉 해결책을 선정하는 것
3) 논리적 사고 : 용어, 분류체계, 인과관계가 명확해야한다. 
 > MECE : 빠지거나 중복이 없어야 한다.
 > 인과관계의 흐름을 잘 나타내는 것 '로직트리' so what(추론-> 의견도출) , why so(근거로 사실제시) 잘 활용할 것.
    로직트리의 밑단을 fact로만 구성되어야함.

<기획안에서의 WHY - WHAT HOW>
1)why : 내가 발견한 문제 또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하는 단계
- 기획배경, 의도, 산업환경분석, 경쟁환경분석, 자사분석, swot, 전략도출
- why so? so what? 질문을 통해 현상과 문제. 문제와 근거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제시
- 정보수집 -> 정보정리(그루핑/swot, 3c) -> 정보분석

 

 

2)what : 앞서 발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구체화되는 단계 or 콘셉트가 제시되는 단계 or 방법론이 제시
- 콘셉트, 전략실행 방향, 실행방법, 기대효과
- 콘셉트는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효과가 배가됨
 > 비유를 통한 콘셉트 제시 (skt 잘생겼다)
 > 아웃풋 이미지 제시
 > 변화의 방향 제시 (사진 교육서비스 기관 -> 사진문화 복합공간)
- 목적과 목표가 명확 / ex 목적 : 유아전용 타월의 홍보 목표 : 5천명 방문자 수 확보, 매출1억
- SMART한 목표 :  SPECIFIC(구체적), MEASURABLE(측정가능), ACHIEVABLE(달성가능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REALISTIC(현실적), TIME-BOUND(달성 시기가 정해진)
- 목표에 따른 과제발생 : 과제 설정 시 체크사항 - 목표와의 관련성, MECE, 가짓수 3가지 이하
- 기대효과
 > 숫자로 표현하기 : 20%, 신규가맹점 100점포, 만족도 5점
 > 비교를 통해 표현하기 : 
   아카데미 운영비용 : 4200만원/년, 총 수강생 10,000명 -> 인당 마케팅 비용 4,200원/인
  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,200원/잔
   비교의 기준 : 경쟁사 대비, 전년대비, 업계대비
> 감성에 호소

3)how : 세부적인 실행계획 제시
-스케쥴, 예산, 위기 및 기회요인, 위험관리, 비상시 대책, 업무 분장, 향후 계획
- 시행계획
 > 일정은 역산하여 간단히 표시
 > 예산은 정확하고 단순
 > 조직내 책임소재 명확히 처리(업무분장)
- 리스크 관리 : 대비책 제시

4) 요약을 통해서 상사가 할 일을 정리해주는 것이 중요

 <PPT 제작 노하우>

- 3가지 SIMPLE원칙 : 항목 단순화 / 색 단순화 / 과감한 삭제
- VISUAL : 텍스트, 선, 도형, 이미지
- 스토리
 > 스토리텔링 / 텔링 스토리
 > 스토리 3단 구성 : 발단 전개 결말
> A4를 4등분해서 미리 그려보면서 스토리를 짜자
- 목차, 발표시간, 슬라이드 수 미리 제시 & 유인물은 가급적이면 배포x
- 모르는 것 : 그 부분은 보완해서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 부분은 저도 부족하다 여겼던 부분인데, 혹시 괜찮으시다면 찾아가서 자문을 구하겠습니다.
- 마지막 슬라이드는 요약 필수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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